미디어 리터러시
한국미디어리터러시교육협회 이선희 (KMEA)
미디어는 소통의 도구이다
오늘 학습의 목표
미디어리터러시의 의미와 변천과정, 교육의 변화,
소셜미디어시대 시민이 갖추어야 할 역량,
현명하고 책임감 있는 미디어 이용을 위한 올바른 자세
미디어는 중간.. 매개체. 소통
우리는 미디어의 소비자이면서 생산자. : 프로슈머, 생비자
교육부 교육과정안에 민주시민교육안에 미디어리터러시가 포함, 시대적 요구
리터러시는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9세기까지만 해도 일반 대중이 아닌 특권 계층에서만 리터러시 능력을 취득할 수 있었다.
그러나 리터러시가 단지 언어를 읽고, 쓰는 피상적인 의미만을 내포하는 개념은 아니다.
리터러시는 일차적으로 시대적으로 혹은 그 사회 혹은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코드인 ‘언어’에 의해서 규정되어진다.
리터러시는 복잡한 사회적 환경과 상황 속에서 그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복잡한 개념이다.
이제 리터러시는 단지 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에서 더 나아가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적응 및 대처하는 능력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리터러시 [literacy] (Basic 고교생을 위한 국어 용어사전, 2006. 11. 5., 구인환)
다른 말로 문해력 : 글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고 맥락을 이해하여 문제 해결능력
리터러시 개념은 계속 진화, 복잡,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해옴
급격한 사회 변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더 !
미디어의 발달이 가져온 현상 ->확증편향, 이념의 양극화, 교육격차
OECD주요국의 디지털 정보 파악 능력 - 한국 거의 꼴찌, 문해력이 낮아지고 있음, 미디어리터러시가 낮아짐
미디어 환경의 유해성, 반복적 자극적 표현은 청소년 정신 건강에 유해. OTT기업, 넷플릭스 등 - 부모는 싸우고 한숨만, 스트레스,
-> 싸우지 말고 아이들에게 대안을 제시해야하는데.. 그게 잘 안됨.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는 환경이다. 웹2.0시대, 쌍방향 소통,
미디어 리터러시에 포함되는 역량 - 스스로 조절, 창의적 이용, 생산, 비판, 책임있게 행동, 참여
현실엔 정보 과잉, 저품질 정보, 가짜뉴스의 등장,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 접근, 비판적 이해. 창의적 생산, 참여, 윤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기획
접근-미디어 이용기술능력, 도구적 활용능력, 과의존 예방교육
비찬적이해 - 정보 판별 능력, 허위정보 판별하기. 비판적으로 광고 읽기, 뉴스 리터러시
창의적 생산 - 미디어 제작능력, 자기표현 능력, 공유 능력, 카드 뉴스 제작, 공익광고 제작, 유투브 크리에이터
참여 - 네트워킹 능력, 협업, 시민적 실천과 참여, 방송 뉴스 제작
윤리 - 관용과 배려, 책임있는 이용능력, 저작권 초상권 교육, 개인정보 보호, 사이버 폭력 예방, 댓글 예절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핵심 가치 - 참여하기. 디지털시민으로서 시민성을 가진, 그래서 민주시민교육과정에 포함된 이유.
미디어의 속성 ! 재현된 현실을 보여준다. 실재와 구성된 실재는 다르다.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는 일은 재현된 미디어 메시지에 대해 다섯가지 핵심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발제및 토론 - 중년가드, 부모들의 가짜뉴스 맹신에 나선 자녀들의 대처방안
- 중년가드 부모의 사생활을 간섭하는 잘못된 통제일까?
- 부모를 걱정하는 순수한 마음일까?
-> 낀세대, 부모와 자식의 사이에 낀 세대로서, 가짜뉴스에 맹신하는 부모가 있고, 나의 의견에 대항하는 자녀가 있는 세대로서 처해있는 현실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다른 의견을 제시하며 사실을 알고, 깨닫게 자극, 기회를 주는것, 그런데 그게 쉽지 않다. 나이가 들면 생각을 유연하게 하는게 힘들다. 생각을 바꾸는 것도 어렵다. 자녀가 큰 각오로 꾸준히 대화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
가짜뉴스 알고리즘을 무단으로 없애지 말고, 다른 의견을 알 수 있는 채널도 구독하게 하주는 것이 최선, 선택은 부모의 몫. 근데 몸에 안좋은 사탕이 참 달다. 그게 문제. 사이버렉카들의 술수가 참 놀랍다.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관련 사이트
포미(FORME)-공모 프로그램. 수업지도안, 미디어교육 신청, 언론 뉴스에 대한 의견, 뉴스 일기 작성
미리네 - 교육부에서 운영, 학교 미디어교육 지원 플랫폼
미디어와 교육의 변화 - 2022 개정 교육과정 속 민주 시민과 미디어 리터러시
2022 개정 교육과정 - 2024년 초등, 25년 중고등학생에게 적용.
- 새 교육과정 핵심가치는 학생 주도성, 운영 자율성, 인성교육, 인문학 소양 중심
- 개인과 사회 공동의 행복 추구, 자기주도성, 창의와 혁신, 포용성과 공감
- 민주시민 교육 내용 - 민주주의. 비판적 사고, 민주적 의사결정, 시민의 참여와 실천, 문화 다양성, 미디어 리터러시. 사회적 공감과 의사소통, 지역 미 국가공동체 참여와 실천
-: 이런 것을 어떻게 평가해서 대학교를 선택, 선출 할 수 있을까?
-: 정말로 이렇게 아이들이 자라났으면.
지면신문을 활용한 미디어 리터러시 - 외국의 사례
토론수업, 기사에 사용된 단어, 내용, 비판. 분석. 짧은 영상, 지나쳐가는 영상보단 활자로 인쇄된 지면신문이 더 자세하게 볼 수 있고 생각할 여지가 많다
뉴스 리터러시의 최종 목표 - 민주시민으로서 의식을 갖춘 수용자. 자신과 타인이 뉴르를 다르게 이해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상호존중
다름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평화로운 공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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