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과 사회이슈
박영주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작은 도서관 관장
거대담론은 허상이 될 수 있다. 민주시민교육, 민주사회갈등 주제는 내 주변의 작은 이야기부터.
거창한 주제보단 내가 할 수 있는 내가 참여해서 해결해야 할 것들부터 고민해야한다.
누군가 해야 할일로 미루기보다는, 내가.
우리가 사는 세상
사이버 명예훼손에 대한 대학생들의 과제, 프로젝트
SNS에 임의댓글 달아놓고 반응, 댓글 보기
MBTI처럼 설문조사, 같은 유형테스트 제작하여 내용 조사 및 홍보,
그 과정을 거치면서 스스로 생각해보게 하고, 정보 노출 전달을 통하여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개선해나가고자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끌어냄
문제란?
우리로 하여금 불편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무언가와 그것이 응당 이러저러하게 되어야 하는 상태 사이의 차이
문제 정의하기 :
-알고 있는 것에서 출발
-빠진 부분 점검
-정보 모으기
-문제 정의하기
'필요'의 관점에서 정리
모든 사람이 동의할 수 있도록 문제 정의
문장으로 초안 쓰고 피드백
사회이슈 찾아보고 실천과제 논의하기 - 문제 해법 찾기, 비전과 미션 정하기, 목적과 목표 세우기. 실천하기
민주시민에 대한 이해 : 시민의 존재 : 의미와 관건
시민의 존재적 의미 = 착한 주체? NO. 지배자 아래 사람이 아님. 주권자!!
주권자의 의미 : 자유롭고 평등한 정치적 주체
정치적 주체의 의미 : 참여와 자기 결정 : 공적인 것 : 행복의 추구, 더나은 세상을 위한
시민권 실현의 기반 : 시민권과 민주주의 체제의 의미
시민권=주권=지속적 실현을 위한 정치체제 필요
: 시민에는 빠지는 사람이 없이.
정치체제 = 주권 실현의 기반
시민 주권 보장의 정치체제 =민주주의
체제의 의미 : 질서의 유지와 재생산을 위한 자기완결적 구조와 실천 양식의 보유
정치 체제의 기본 요소 : 정부(행정부, 입법부, 사법부), 정당(조직), 시민(+경제체제) : 시민포함을 자꾸 망각, 시민 아주 중요
민주주의 체제 작동의 전략 : 갈등의 사회화
갈등의 의미 = 차이와 적대의 인지, 상호 견제와 조화의 필요성 자각
갈등의 역할 = 참여의 동기, 논쟁, 숙고와 숙의, 타협, 우선 순위의 결정
갈등의 사유화, 갈등을 개인적인 것으로 하면 강자가 약자보다 셀 수밖에 없다
갈등의 사회화 : 주권 구현의 실천적 전략 = 시민적 책임, (시민은 집합적 관계적 주체)
- 어두운 뒷골목에서 벗어나기. 공적인 것으로 만들기. 약자의 협력과 연대, 강자와의 힘의 균형
민주시민의 키워드 : 주권자, 민주주의, 갈등, 갈등의 사회화
: 만들어나가고, 발전시켜나가고
쟁점 그리고 과제
쟁점1. 시민의 자격(누가 시민인가?)
쟁점 2. 기본권의 내용 (시민의 기본권은 무엇인가?)
민주시민교육의 목표
: 민주주의를 위한 교육이고 시민의 민주적 역량과 덕목을 함양하려는 교육
-> 착한 시민 만들기, NGO 활동가 만들기, 진보이념가 만들기 XXX 이런 것들이 아님
-> 내가 가진 주권과 권리를 알고 행사하기 위함.
-> 독재정치의 프레임에 갇히지 않게.
민주시민교육의 구성요소 : 지식, 기술, 실천
- 시민적 지식 : 시민권 권리의 내용과 역사, 정부의 작동원리, 정책 결정과정, 사회적 현안등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
- 시민적 기술 : 개인의 역량을 시민의 힘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기술, 인지적 기술, 집단적 토론의 기술, 조직화의 능력 등
- 시민적 실천 : 예비조사를 통한 쟁점 식별->실태조사->이해관계자 간의 갈등파악
빈주시민교육의 주제와 목표 :
- 풍부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다양성을 존중하는 학습(민주주의)
: 지역 국가 세계의 체계와 구조 : 거버넌스 체계, 구조 과정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일것이 세계 시민성과 갖는 의미 고찰
: 지역 국가 세계 차원에서 공동체 간의 상호작용과 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 지역 국가 세계의 이슈, 의사 결정의 결과 및 그에 대한 책임을 비판적으로 고찰, 적절한 대응책 제안
: 암묵적 가정과 권력의 역학 관계 , 권력의 역학 관계가 사람들의 발언권, 영향력, 자원 접근성, 의사결정 및 거버넌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비판적으로 평가
- 지식정보와 비판적 문해력을 갖춘 학습자(비판적 이해력)
: 다양한 차원의 정체성
: 사람들이 속한 다양한 공동체와 공동체간의 상호연계 방식
: 차이와 다양성의 존중
- 윤리적 책임감을 갖고 참여하는 학습자
: 개인적, 집단적으로 취할 수 있는 실천 ; 효과적인 시민참여를 위해 필요한 역량계발과 적용
: 윤리적으로 책임감 있는 행동 : 정의와 윤리적 책임에 관한 이슈를 비판적으로 파악하고 차별과 불평등에 맞서기 위한 행동
: 참여하고 실천하기 :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행동을 제안하고 실천
동영상. 세계 시민이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참고 자료.
갈등지도 : 다양한 방법으로 그릴 수 있으며 갈등을 이미지적으로 쉽게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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