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합성을 어떻게 재미있고 효과적이게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생각해낸 프로그램입니다.
1. 세명이 한모둠이 되어 광합성 카드(이산화탄소, 물, 햇빛이 써있는 카드) 놀이를 합니다. 세장의 카드를 갖자 갖고 있다가 한장만을 동시에 내었을 때 광합성이 이루어질 수 있는 조건이 되면 성공!(또는 개성있는 구호) 하고 외치며 뒤에 숲에 들어가 나뭇잎과 나뭇가지를 가져올 수 있는 방식입니다. 여러번 광합성카드를 내며 놀이를 하며 성공한 모둠과 그렇지 않은 모둠은 쌓여있는 성과물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2. 웬만큼 나뭇잎과 나뭇가지가 모이면 모인 나뭇가지와 나뭇잎으로 나무를 표현해보라고 합니다 그러면 성과물이 많은 모둠은 큰 나무가 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작은 나무가 만들어집니다.
3. 광합성의 과정을 설명하며 그 결과로 인해 나무가 성장하게 되고 숲이 커지게 됨을 이야기 합니다. 또한 다른 생명이 그 숲에서 살아갈 수 있게 된다는 이야기를 하며 광합성이 얼마나 중요하고 위대한 반응인지 이야기합니다.
'가르치려다 더 배웁니다(교육강사) > 교육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풀에선, 이 싹에선, 이 잎에선 어떤 꽃이 필까? 끈으로 표현해보기 (0) | 2024.05.10 |
---|---|
직접 만드는 카드놀이를 통한 환경교육 (0) | 2023.04.09 |
안대를 활용한 나무껍질 느끼기 (0) | 2023.04.03 |
오감카드를 활용하여 자연과 인사하기 (0) | 2023.03.29 |
자연물 빙고-빙고 손수건 활용 (0) | 2022.12.07 |
댓글